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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한 인간-인본주의 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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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나비야나비 작성일20-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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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개인으로 존재한다는 자아의식, 참된 자신의 절대적 실체성을 깨닫는 것이 가능할까요. 동양의 현자들이나 진리를 완성한 분들의 가르침을 보면 인간의 모든 요소와 기능과 결과를 철저하게 이해하고, 그 모든 것을 가능하게 주관하는 존재자로서의 자신을 참된 진리의 근원이자 운명이라고 말하지요.

이렇게 사람이 자신이 진리의 궁극적 실체라고 결론을 내리는 근거는 그 근거 자체가 인간이 내리는 결론이라는 점에서 본다면, 인본주의적 진리라고 말할 수 있겠지요. 사람은 사물을 식별하고 인지하는 감각, 그러한 감각으로 느끼는 감정, 그러한 감정을 바탕으로 작용하는 생각의 기능을 통하여 자신이 하나의 살아있는 존재임을 지각할 수 있습니다. 감각, 감정, 생각을 유란시아 책에서는 물질, 마음, 지능이라고 말합니다.

눈, 코, 귀, 입, 피부와 같은 다섯 가지 감각 기관이 없다면, 식별될 수 있는 물질이 전혀 없다면 사람은 그 어떤 마음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고 어떤 마음도 일어나지 않는다면 그 어떤 생각도 일어날 수 없겠지요. 마음이 기능하지 않는데 생각이 기능한다는 일은 있을 수 없습니다.

감각 기관이 사라진 상태로 깊은 잠에 빠지거나, 의식 불능 상태를 상상하면 마음과 생각이 존재할 수 없고 자신에 대한 자각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자기 자신을 자각한다는 것은 반드시, 감각과 마음과 생각이 기능을 발휘해야만 가능할 수밖에 없습니다. 생각이 제 아무리 인간을 넘어서는 초월적 경지에 이른다고 해도, 마음과 생각과 의식의 바탕이 없이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오감에서 기원되어 기능을 시작하는 마음을 통과하고 그리고 그 마음을 바탕으로 기능을 발휘되는 생각이 정말로 자신을 초월하는 전혀 새로운 인간이 달성할 수 없는 초월적 세계의 어떤 경지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인간의 감각, 마음, 생각, 초의식이 만들어내는 인본사상에서 창조된 산물이 아닐까요? 어떤 초월적 현상이나 감각이나 경지를 육체적 자신을 넘어선 전혀 새로운 영원한 실체라고 주장한다고 해서, 그것을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은 전혀 없습니다.

그 모든 것이 인간이 시공간에서 만들어내는 하나의 현상이라고 정의한다 해도, 그 어떤 초월적 각성이나 심오한 느낌이나 경지라고 해도, 그것 역시 인간의 시공간 물질계에서 스스로 만들어내는 인간의 창조물이라고 불 수도 있지요. 이런 인본주의 절대성을 이루려고 하나님을 부인하고 신을 거부하고 스스로 신이 될 수 있다고 열심히 자신을 닦아내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인간의 능력으로 절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자만심의 극치임에도, 그 모든 자만심을 버리는 순간 그 모든 것을 이룰 수 있다는, 인간의 마지막 한계점에서 나온 역발상을 최고의 진리로 여기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러한 자기 완성이 완전한 인간이 되는 것이라고 믿는 것이지요.

댓글목록

네오님의 댓글

네오 작성일

하느님 없이 완전한 사람이 되려는 노력은 애석한 일이라고 유란시아 책에서 안타까워하고 있습니다. 더 심각한 것은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자신이 신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는 인간의 무한한 능력을 믿는 인간 중심의 깨달음입니다. 하느님에 대한 경전이나 진리의 가르침을 그런 관점에서 인간이 도전했던 진리 성취의 역사라고 받아들이고 그 바탕 위에서 공부하는 분도 있습니다.

인간이 시공간을 뛰어넘어 신이 될 수 있다는 진리를 믿는 사람들은 하느님을 그러한 무소불위의 초능력을 가진 신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최초의 절대 근원자만을 하느님으로 받아들이고 그 나머지는 초월적 신으로 이해합니다. 그런 초월적 신이 바로 인간이 성취하는 목표라는 인간 위주의 생각에 머무는 것이지요. 하느님의 진리와 영원과 무한성과 같은 신의 초월성을 진리로서 이야기하지만, 바탕 의식에는 초월적 에너지나 현상인 신을 말하는 것이라서, 실제로는 하느님의 진리를 점점 세밀하게 분해하여 파괴하는 방향으로 나갑니다. 조심해야 합니다.

영적 자만심이 참된 진리를 파괴하고 진정한 진리 탐구자들을 잘못된 길로 인도하여 파멸시킨 역사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악한 세력들이 가지고 있는 진리 의식을 구별할 수 있고, 이를 경계하고 단호하게 사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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